모든 캐슬 게임은 성 발전과 방어 구축이 핵심이지만, 메커니즘은 다양한 장르에 걸쳐 있습니다. 타워 디펜스가 가장 인기있는 장르이지만, 전략, 도시 건설, RPG, 카드 게임을 장르로 하는 캐슬 게임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내 정확한 메커니즘과 관계없이 최고의 캐슬 게임은 유저가 직접 운명을 좌우하게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궁극적인 목표는 왕국의 안녕을 도모하고 성의 발전을 주관하는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성을 지키고 군대를 양성하는 게 우선순위일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특징이 많은 캐슬 게임은 카테고리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캐슬 게임이란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캐슬 게임이란 말 그대로 다양한 형태의 성이 등장하는 게임입니다. 대체로 역사적 고증을 따르지만, 그렇다고 실제 성을 디지털로 완벽하게 옮겨놓지는 않습니다.
대신 캐슬 게임은 사실감 있는 캐릭터와 시나리오가 특징이라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정확해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저는 왕이나 왕비가 되어 제빵사, 대장장이, 어릿광대, 병사들이 모인 도시를 다스리는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의 모티브는 특정 역사적 인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세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역할과 일치하기에 사실성 있게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캐슬 게임에서 세우는 왕국은 항상 현실과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마법의 존재에 관한 역사적인 믿음을 예로 들면 드래곤, 마법사같은 판타지 요소를 개발자들이 캐슬 게임에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비슷한 사례는 중세 게임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정 시대나 장소에만 성을 지을 수 있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중세 성을 배경으로 한 게임이 가장 인기 있지만, 만화같은 왕국이나 다른 세계의 문명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캐슬 게임이 있습니다.
캐슬 게임은 주로 유명한 제국이나 전설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 후로 판타지 요소를 추가하는 등 다양해졌지만, 영감의 주요 출처는 아서왕, 로빈 후드, 장미 전쟁, 기타 역사적인 전투같은 이야기였습니다. 또한 캐슬 게임 중에는 로마 제국, 바이킹, 색슨족과 관련된 요소를 다루는 게임도 많습니다. 역사적인 디테일의 풍부함과 치열한 전투가 만나 흥미진진한 게임 장르를 탄생시킵니다.
두 가지 캐슬 게임이 완벽히 똑같지 않지만, 공통적인 요소는 있습니다. 캐슬 게임을 플레이하면 아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캐슬 게임에는 발전 요소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이 점은 더 큰 성을 짓고 왕국을 더 크게 확장할 때 주로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 습득, 적과 싸울 더 강한 팀 편성, 영토 추가 확장 등 다른 방법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캐슬 게임은 이러한 점을 게임플레이에 반영합니다.
많은 캐슬 게임이 유저를 몰입하게 할 내러티브를 담고 있고, 이야기는 때때로 유저가 게임에서 특정 행동을 취할 이유를 제시합니다. 일부 캐슬 게임 중에는 이처럼 명백하게 짜인 이야기 전개 대신 유저를 게임 세계로 나오게 유도하는 서사에 의존하기도 합니다.
온라인으로 캐슬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항상 전략적인 사고를 필요로 합니다. 성을 다스릴 때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사실 내 왕국이 상대 왕국의 침략 가능 범위에 있는 점을 보면 캐슬 게임의 본질은 전투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왕국 영토는 신중하게 확장해야 하고, 캐릭터를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캐릭터를 훈련하고 유용한 기술을 사용해 캐릭터 발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시도해야 합니다.
캐슬 게임은 형태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래 종류의 캐슬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타워 디펜스 게임은 전략 장르에 속하고 현재 있는 환경의 특정 부분을 방어해야 합니다. 주로 군대를 배치하거나 다양한 건물을 지어 진행합니다. 특히 타워 디펜스 캐슬 게임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성과 지지구조물을 지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워 디펜스 캐슬 게임에서는 성을 침략하려고 정해진 경로를 이동하는 적이 등장하는데, 경로를 따라 건물과 무기를 배치해 저지하는 게 목표입니다.
일반적으로 RPG 게임은 유저가 가상 설정에서 특정 캐릭터 역할을 맡는 걸 전제로 합니다. 설정에는 캐릭터를 인도하기 위해 반드시 따라가야 할 내러티브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RPG 캐슬 게임은 설정은 성이나 왕국을 배경으로 하며, 이야기는 중세 시대의 삶의 관점에 집중하는데, 침략자로부터 왕국 수호, 새로운 영토 정복, 마상 창 시합 등의 활동 참여 등 다양합니다.
실시간 전략(RTS) 캐슬 게임은 보통 성과 군대를 키워 상대방으로부터 방어하거나, 공격에 나서게 하는 게임입니다. 해당 게임에서는 부족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하는 전략적인 결단을 많이 요구합니다. 탑을 하나 더 건설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부대를 더 양성하시겠습니까? 실시간 전략 캐슬 게임에서 자주 부딪히게 될 질문입니다.
캐슬 게임 장르는 흥미진진함이 가득합니다. 계획을 짜길 좋아하는 비판적 사고가, 다층적 스토리라인이 있는 RPG를 즐기는 유저 모두 캐슬 게임 장르에서 즐길 점이 많습니다. 나만의 왕국을 다스리고 싶으시다면 바로 이곳에서 최고의 온라인 캐슬 게임을 알아보세요.